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4차산업혁명에 맞춘 교육 플랫폼

반응형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교육계 일각에서도 블록체인 기반의 교육혁신을 선언하고 전통적인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창의융합형 인재를 집중 양성해야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에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는 에듀블록을 설립하여 블록체인 기반 교육혁신 사업을 추진한다.

에듀블록 플랫폼은 블록체인 기반 학습이력관리로 블록체인은 네트워크 참여자간의 거래 장부를 모두가 공유함으로써 탈중앙화하여 모든 기록과 데이터의 위·변조를 불가능하게 하여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시험지 유출로 파문을 일으킨 숙명여고 사태와 나이스 임의접속으로 생활기록부를 조작한 사립고 사건 등 한국교육에 대한 불신에 대해 신뢰를 회복하고자 한다. 

한국교육행정정보시스템인 나이스는 학교종합생활기록에 있어 교육적 활용의 왜곡, 교육정보격차의 확대, 정보인권의 침해 등으로 인하여 교사, 학부모, 학생 등이 신뢰할 수 없는 단점이 있어 이를 블록체인 기반 기술로 교육의 탈중앙화를 통해 학생부에 대한 국민적 신뢰도를 높이고 학교종합생활기록부를 학교와 마을이 함께 기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하고자한다.

학습이력관리는 교사·강사·IOT·마을주민이 아동·청소년들의 학교종합생활기록부, 마을학교 활동, 성장 이력 등을 모두 기록하여 인공지능 기반 학습 컨설팅을 통해 진학, 취업 등의 삶의 경로에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공할 것이다. 

에듀블록 시스템의 계정은 학습자(학생·학부모), 교육자(교사·강사·코디), 배움터(학교·학원·기관), 일반인(연구자·채용 기업 등) 등으로 구분되며, 교육공급자 자격증명 시스템을 기관증명의 중앙화 방식과 인증받은 사람이 인증하는 탈중앙화 방식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을 도입하여 신뢰성을 높인다. 

학교, 교사, 교과서 중심에서 탈피하여 아동·청소년의 학습이력관리를 통해 My-data 개념과 DID(분산 ID) 개념이 도입되며, 학습 이력 보관 및 관리를 위한 블록체인 저장소, 블록체인 기반 1인 1표 투표 시스템, 학습 동기 고취를 위한 인세티브시스템등을 구현할 예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