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의 한국교육은 중앙집권적 교육관료 통제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어 불신감이 극대화되었고, 그동안 수도 없이 교육개혁을 요구받아 왔다. 그러나 정부와 교육계, 학부모 등은 아직 전통적 교육을 고집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일부에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인 블록체인 기반의 교육혁신 운동을 점화하여 주목되고 있다.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대표 이인규·한국교육연구소장)는 <에듀블록>을 설립하여 블록체인 기반 미래형 교육혁신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전통적인 교육방식인 나이스(NEIS)에서 벗어나 창의융합형 인재를 집중 양성하고자 블록체인 기반 학습이력관리 플랫폼 구축하였다.
에듀블록은 블록체인 기반 기술로 교육의 탈중앙화를 통해 무결하고 신뢰있는 학습이력정보를 축적함으로써 정성적 평가 자료를 확보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 맞춤형 학습 설계가 가능해질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이 과정에는 새로운 역할이자 블록체인에 신뢰가 보장된 데이터를 다룰 수 있는 학습 코디의 양성이 필수적이다. 스스로 진로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잡는데 어려움을 겪는 학생 개개인에게 맞춤형 학습과 성장을 돕고 일자리에 안착하도록 돕 는 학습 코디를 에듀블록은 지속적으로 육성하여 그들이 에듀블록의 홍보 전도사가 되고 또한 이용자가 되게끔 한다.
한국의 경우, 지금 학교에서는 학교의 공식적 학습 이력을 중시하여 교사만 기록할 수 있고 이런 상황은 학생 (학부모) 의 정보 인권 소외되고, 공동체(마을 학교) 기록이 제외되어 결국 교육 격차가 발생하게 된다.
모 단체인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가 추진해온 학교/마을 통합 학습이력 관리를 에듀블록만의 생태계를 구축하여 블록체인 기반으로 개인 학습 이력의 생성, 저장, 이송에 관한 통합플랫폼을 완성하였다.
에듀블록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복합적 학습 및 성장 이력 데이터베이스(education data or studying-career information)를 구축하는 것이 핵심 목표로 신뢰성과 동기부여수단으로 토큰이코노미를 구축하여 블록체인 기반으 로 하는 별도 서비스로 제공함으로써 학교와 배움터 및 교/강사와 학생, 연구자 모두 혜택을 주고자 한다.
에듀블록의 토큰 이코노미를 구축하기 위해 많은 글로벌 장학사업등을 계획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