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교육부에서는 교육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라인수업을 진행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알파고를 계기로 우리나라에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늘었고 세상이 바뀐다는 것을 알았다. 코로나19가 가져온 긍정적 효과는 학습이 에듀테크를 기반, 온라인으로 가야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실 준비는 다 되어 있고 시작하느냐 안 하느냐의 기로에 서 있을 뿐이다.
하지만 교사 입장에서 전에 해보지 않은 것을 갑자기 하는 것이라 두려움이 있기 때문에 실제 온라인 수업을 해봣다고 하는 교수들은 1%미만이라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현실에 적용하기는 쉽지 않다. 이에 에듀블록의 모체인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온라인수업 활성화의 계기가 되고자 현직 교사(수)라면 누구나 참여가능하도록 "학교 온라인수업 경진대회" 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는 에듀블록플랫폼의 보상시스템의 한 일환으로 동료교사(수), 학생, 학부모, 일반시민이 직접 에듀블록플랫폼의 블록체인 기반으로 평가를 진행하므로 좀 더 공정한 심사가 진행될 것이며, 전국 현직 초중등교사 및 대학교수들은 각 지원분야에 수업형태로 해서 제출하도록 할 예정이다.
♠ 지원분야
- 초중고 교과는 국, 영, 수, 사, 과, 음, 미, 체, 기술(가정), 제2외국어, 교양강좌, 체험, 기타의 13개로만 구분하여 교사가 이 구분에 따라 임의 편재하여 업로드
- 대학의 경우 전공(인문계열, 사회계열, 교육계열, 공학계열, 자연계열, 의약계열, 예체능계열), 교양, 비교과, 기타 10개 영역으로 구분하며, 교수가 이 구분에 따라 업로드
입상자는 대회장명의표창외 여러 가지 혜택과 함꼐 상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어 온라인수업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에듀블록플랫폼은 여러 경진대회를 계획하고 인센티브제도를 제공하여 학습이력관리시스템으로 교육환경을 개선하고자 한다.